1. Microsoft Defender
윈도우 모든 정품 버전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기본 내장된 백신이기에 안전성만큼은 우수한 편. 단점이라면 수동검사가 타사 백신에 비하면 굉장히 느리다. 또한 백그라운드 검사시 메모리를 한계까지 끌어쓰는 경우가 생겨 CPU 점유율이 치솟으며 시스템 전체가 버벅이는 문제가 있기도. 하지만 제일 손쉽게 사용가능한 무료백신!
2. Kaspersky
이 백신프로그램의 장점은 높은 진단률과 낮은 오진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안정성과 신뢰성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는 말. 한때는 무거운 백신이였으나 지금은 가장 가벼운 백신 중 하나. 단점은 민감한 엔진과 높은 진단률의 부작용으로, 감지율이 지나치게 높아 가끔 컴퓨터를 사용하기 불편한 경우가 발생한다는 점. 현재 무료로는 한달만 이용 가능, 유료프로그램 중에서는 가격대가 높은편! (2022년 7월에 Kaspersky Free가 지원이 종료돼서 Kaspersky Security Free를 지원할 예정이였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하여 러시아 제재가 시작되어 카스퍼스키의 글로벌 활동에 지장이 생겨 현재 국내 사이트와 미국 사이트, 유럽 사이트에서 무료 백신 페이지가 사라짐)
3. Avira
독일산 백신 프로그램으로 현재 한국어 지원불가하며 (한국총판과 계약이 끝나서) 무료버전의 경우 일부 제한이 있지만 실시간 감시나 수동 검사 등의 기능은 사용 가능하다. 웹 감시 같은 항목을 제공 안 할뿐.
Avira는 투박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지만 장점으로 가벼운 구동과 뛰어난 진단율을 가지고 있다. 이 장점이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바로 지나치게 추측이 뛰어난 휴리스틱 엔진 때문에 증권사의 HTS 프로그램이나 공공도서관의 e-book 뷰어같은 정상적인 프로그램도 바이러스라고 오진할때가 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