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OS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NEWNEEK
by NEWNEEK
“윈도우냐 맥이냐…”
짜장이냐 짬뽕이냐 만큼 테크 덕후들에겐 답을 내리기 어려운 양자택일인데요. 자체적인 성능도 고려 대상이지만 무엇보다 이 둘을 진짜로 고민하게 만드는 건 바로 ‘호환성'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스마트폰부터 랩탑까지, 지긋지긋하게 고민되는 이것, 바로 OS(=운영체제)인데요. “AI로 별거 다 하는 시대에 아직도 OS간 소통이 안된다니…” 싶다면 따라와요! 진짜 ‘AI가 OS간 경계 허무는 거(실화임)’ 보여줄게요.
1. 잠깐, 근데 OS가 뭐더라?
OS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약자인데요. PC를 구매할 때 ‘Windows 살까, mac 살까’ 고민하잖아요. 여기서 말하는 Windows와 mac이 바로 OS의 이름이에요.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 안드로이드 OS도 마찬가지고요. OS는 단순히 ‘기기를 굴러가게 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좀 더 심오한 개념인데요.
● 우리도 생태계야 생태계 🌏!: OS에서 System은 과학에서 ‘계’라고 부르는 것과 같아요. 계는 경계로 정의된 우주의 일부를 말하는데, 경계 안팎의 것을 통해 주위와의 관계를 정의해요. 그만큼 아예 세계관 자체가 다른 거라고 볼 수 있어요.
● 혹시, 어데 O씨 입니꺼 😜? : 그러다보니 생기는 어려움인데요. OS가 다르면 그야말로 간단한 파일 공유부터 통신까지 쉽지 않아요. 반면 같은 OS끼리는 ‘OO드롭’처럼 인터넷 연결 없이 공유나 통신이 쉽기도 하고요. 그야말로 ‘어데 OS를 쓰는 식구인지’가 중요해지는 거죠.
● 저희는 공기관이라 😅: 문제는 랩탑이나 스마트폰 등 자주 연결하는 기기들은 원하는 걸 툭툭 사고 싶은데, OS가 다르면 불편한 게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거예요. 공기관 등 국내 많은 기업들은 Windows 기반 PC를 쓰는데 스마트폰이 iOS면, 급히 파일 열람하거나 공유할 때도 귀찮고요.
그런데 수년간 공식처럼 여겨지던 OS의 장벽을 허무는 존재가 나타난 거예요! 깃털처럼 가볍다고 소문난 LG gram에 탑재된 기능 ‘AI 그램 링크’가 바로 그 주인공이라고. OS가 달라도 직접 공유가 가능하게 만들었다고 해요(🤔: 진짜면 국가권력급 기능 아닌가?).
2. OS가 다른데 직접 공유? 그게 가능해?
(두둥) 하하.. 일단 시연을 위해 LG gram 한 대를 업어왔습니다. 어떤가요?
색상은 고급진 화이트로 가져왔어요. 여담이지만 로고가 참 예쁜 것 같아요. 앗, AI 그램 링크 소개하려고 했죠. 네넵!
자, 2024 LG AI 그램 링크(LG Gram Link)를 소개해요.
운영체제(OS)가 다른 PC와 모바일 기기 간 연결과 파일 공유를 간편하게 지원하는 기능인데요. LG AI 그램 링크 하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 할 거 없이 최대 10대의 모바일 기기와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고 ✨!
타 제조사가 제조사 브랜드 PC와 스마트폰만 연결할 수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데요. 놀라운 건 LG AI 그램 링크는 LG만의 유일한 기능이라고 해요. 브랜드의 폐쇄성을 깨고 모바일 기기 iOS, 안드로이드 OS 제약 없이 연결되기 때문에, 호환성을 이유로 한 가지 OS로만 줄줄이 PC와 스마트폰을 살 필요가 없는 셈.
설치도 무척 간단해요. LG gram Link 모바일 앱을 설치한 후 PC QR코드로 기기를 등록할 수 있는데, 따로 인증을 받지 않아도 수락 버튼을 클릭하면 기기를 연결할 수 있어요.
3. 혹시, 다른 사람이랑도 연결 가능 🔗?
정답! 단순히 혼자 파일을 주고받을 때뿐만 아니라 QR코드로 다양한 사람과 파일을 기기 제한 없이 주고받을 수 있는데요. 등록과 삭제가 간편해서 단발성으로 다수의 사람이 모이는 팀플이나 회의에서 유용할 거 같아요.
조별 과제를 하거나 다른 회사 사람과 미팅할 때 실시간 자료 공유가 필요한 상황이 있잖아요. 보통은 스마트폰의 자료를 PC로 보내고 다운받아 메일을 작성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모두의 기기를 연결하면 메일이나 메신저로 주고받지 않아도 파일과 사진을 각자의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어요(😎 “일잘러 되는 것, 어렵지 않군”).
또, 상대에게 번호를 알려주면 메신저 프로필이 공개되는 부담이 있잖아요. 업무적으로 필요할 때 링크하고 일이 끝나면 삭제할 수 있으니 개인 정보 보호 역할도 톡톡하다고. 특히 근거리 공유는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요.
놀랄 만한 장점은 또 있는데요. PC와 스마트폰 간 동기화를 자주 사용한다면 대박 유리한 점이 있어요. 최근 사내에서 “C 드라이브 용량이 다 차서 PC 저장공간이 부족해!” 호소하는 직원들이 많은데, 원인을 물어보면 모바일 자료를 PC에 동기화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거든요.
이런 걸 관리하려면 클라우드를 거쳐야 하는데, 클라우드 앱을 설치해 백업받지 않아도 LG AI gram link에서는 이기종 간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 필요한 파일만 선택해서 저장하고 삭제하면 메신저와 같이 로그 파일이 남지 않아 PC 디스크 용량 관리에도 좋은 선택이에요.
✍️ *’이기종 간 통신’ : 기종이 다른 컴퓨터 간의 통신을 말해요. LG AI 그램 링크를 통해 모바일 기기의 iOS, 안드로이드 OS 제약 없이 파일 전송이 가능해지는 거예요. 단, iOS는 15.2 이상, Android Pie 이상 버전 기기부터 호환 가능해요.
4. 난 대학 시절 AI기능 전공했단 사~실
요즘 같은 대 AI 시대에 AI(인공지능)를 활용하지 않으면 괜히 뒤처지는 것 같잖아요. LG AI 그램 링크의 진가는 AI에 있는데요. AI 기술이 적용되어 수고스럽게 사진별 폴더를 지정하지 않아도 39개의 카테고리로 사진과 영상을 자동으로 분류해 줘요. 파일을 주고받기 편한 것뿐만 아니라 관리까지 쉬운 셈 💪!
그래서 말이죠, 제가 직접 해보겠습니다?
짜잔! PC 그램 링크 앱의 AI 기능을 사용해 최근 사진 50장 정도를 분류해 봤어요. 여행을 다녀와서 블로그에 올릴 사진 정리가 필요해 가벼운 마음으로 해본 건데, 꽤 똘똘한 기능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무리 똑똑해도 음식과 장소로만 분류될 줄 알았는데 “맥주” 카테고리가 생성된 거 있죠! (AI도 술맛을 아나…?) 안 그래도 다녀온 식당 리뷰를 작성하려 했는데, AI가 맥주 카테고리를 생성해 준 덕에, 여행 중 마신 주류 비교를 해도 되겠단 글감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 저같이 원래부터 사진 폴더를 잘 정리하는 대문자 J도, AI의 분류를 통해 시간을 확 절감하고, 새로운 인사이트까지 얻을 수 있는 거예요.
5. 🫠: 허물 수 있는 경계.. 더 남았나요? / ???: 네
AI 그램 링크가 허무는 건 비단 소프트웨어뿐만이 아니에요. 혹시 스마트폰 그대로 PC 화면에서 보고 싶다고 생각하신 분 있다면 손 🙋! 원래 스마트폰에서 보던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PC에 띄우려면 구글 크롬캐스트와 같이 미러링을 위한 장비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데요. LG AI 그램 링크는 이 미러링까지 지원한다고.
오, 신나서 기능을 테스트했는데 화면도 영상도 소리도 버벅거리지 않고 잘 송출되네요. 무선 환경으로 PC와 스마트폰 미러링, 확장, 복제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서 듀얼 모니터가 없는 상황에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또 어떤 식으로 활용해 볼 수 있을까요?”
6. OS 신경 쓰지 마, LG AI Gram Link가 알아서 할게
LG 그램의 몰랐던 기능, 어떤가요? “스마트폰부터 PC, 앱 전부다 우리 회사 것만 써!” 하는 경우가 많기도 하고, “AI는 우리 기기에서만 써!” 하는 경우도 많은데, LG는 오히려 AI로 OS간 경계를 허물고 있다는 게 신선할 따름이에요. 각자의 생태계를 유지하느라 서로 간 연결성이 아쉬운 OS의 경계를 LG AI 그램 링크가 허물다 보니, 소비자로서 좀 더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할 수 있어 속이 뻥 뚫리는 느낌도 들고요.
에이, 최신 노트북에만 적용되는 기능 아냐?”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또 반전! 이렇게 압도적으로 편리한 기술인데 2024년형 제품에만 적용되면 섭섭하잖아요. 최신 제품뿐만 아니라, 2021년 이후 출시된 PC 제품에 무상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고 해요. 서운하게 LG gram만 되는 거 아니고 일부 LG Ultra PC도 무상 업그레이드 대상이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요!
LG 그램 p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