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pro)형 제품은 무겁다'가 옛말인 이유
ⓒNEWNEEK
by NEWNEEK
저의 올해 목표 중 하나는 다이어트예요. 무작정 살을 빼기보단 탄탄한 몸과 오래 일해도 지치지 않을 체력을 위해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불필요한 건 덜어내고 필요한 것만 알차게 채우는 것’은 분야를 막론하고 중요하지만, 특히 테크 업계에선 이걸 두고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요.
요새 테크 제품들은 하루가 다르게 아득한 스펙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문제는 성능이 높아질수록 무게를 줄이는 건 굉장한 기술력을 요하기 때문이에요. 휴대성은 얼리어답터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에게 굉장히 민감한 요소인 만큼 무게와 성능을 동시에 잡기 위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 💥.
그런데 2024년 LG gram Pro 노트북이 그 어려운 걸 해냈다고 해요. 성능은 23년 그램 제품보다더 좋아졌는데 무게는 1,199g (16Z90SP-KAOWK 모델 기준) 으로 초경량을 유지한다고 🪶. 이런 걸 보면 ‘프로(Pro)형 제품은 무겁다’는 얘기는 옛말이 되어 가는 것 같기도 해요. 요샌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내면서도 가벼운 게 진짜 ‘프로페셔널’이니까요.
1. 프로는 괜히 P.R.O.가 아니다
LG gram Pro는 어떻게 매번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내는지 함께 알아봐요. 내 몸의 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체성분 검사로 체지방량과 근육량의 비율, 근육의 분포를 파악하잖아요. 컴퓨터의 성능은 CPU, 메모리, Storage 이렇게 3가지 주요 스펙을 확인해요. 소문에 의하면, 2024년형 LG gram Pro의 스펙이 심상치 않아요. 🤔
① CPU :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
CPU는 중앙처리장치로 인간의 뇌처럼 컴퓨터의 각 부품이 동작하도록 기억, 연산, 판단과 제어를 담당하는 부품이에요. CPU 공급 업체인 인텔®은 코어™ i 시리즈 다음 세대로 적은 전력으로 빠른 연산이 가능한 차세대 코어™ Ultra 시리즈를 출시했어요. LG gram Pro에 장착된 CPU가 바로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예요.
최근 AI 관련 툴이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지만, 그걸 100% 잘 활용하려면 사실 내 PC의 CPU가 잘 받쳐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인텔 AI 부스트로 퍼포먼스 속도가 향상된 이 프로세서를 통해, 24년형 LG gram Pro는 인텔 EVO Edition*까지 획득했어요. AI 작업할 때 LG gram Pro가 꼭 필요해진 셈!
*인텔®Evo™ Edition : 프리미엄 노트북 선택의 기준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 글로벌 반도체 제조 및 기술 기업인 인텔에서 부여한 인증 플랫폼
② 메모리: LPDDR5x 사용으로 넓어진 대역폭
컴퓨터의 메모리를 RAM(램)이라 하는데요. CPU가 처리 중인 데이터를 보관하고 필요할 때 전달하는 주 기억장치예요. 데이터가 들르는 휴게소이자 CPU 전용 비서인 셈.
DDR 메모리(D램)는 숫자로 세대를 구분하는데요. DDR1, DDR2, DDR3, DDR4, DDR5 숫자가 높을수록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어요. LG gram Pro는 현재 공식 출시된 메모리 중 가장 빠르게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DDR5를 장착했다고.
③ 스토리지: 듀얼 NVMe SSD로 더욱 빠르게
컴퓨터의 용량이라고 하는 스토리지(Storage)는 크게 HDD와 SSD로 구분해요. SSD는 HDD에 비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SSD는 다시 SATA와 NVMe으로 구분하는데 NVMe는 SSD에 최적화해 설계된 만큼 SATA보다 속도가 빨라요.
스토리지 성능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속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노트북을 구매할 때 꼭 고려해야 하는 요소인데요. LG gram Pro는 확장 가능한 듀얼 NVMe SSD를 장착하고 있어 가볍지만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고 해요 ⚡.
2. 프로의 조건, 120Hz 지원👓
컴퓨터 디스플레이를 설명할 때, 주사율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주사율은 1초당 화면을 몇 번 새로 고치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인데요. 1초에 60번 화면을 새로 고치면 60Hz라고 표기해요. 요즘은 120Hz를 지원하느냐 아니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LG gram Pro는 최대 120Hz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고. 1초당 무려 120번이나 화면을 새로 고치기 때문에 끊김이 적어 부드러운 사용감을 전달할 수 있어요.
주사율을 각자의 모니터에서 보여드릴 수 있다면 가장 좋을 텐데 각자 보고 있는 화면이 다를 거라서 이렇게 gif 파일로 만들어봤어요. 낮은 주사율의 화면일수록 영상의 잔상이 남거든요.
게다가 이 주사율은 단순 눈이 즐거운 것을 넘어 직업에 따라 작업 효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주사율이 높을수록 그림 작가나 디자이너, 크리에이터가 작업을 할 때 세밀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내 능력을 프로페셔널하게 보여주기 위해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찾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고요 ✍️.
주사율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 좀 더 친숙한 개념은 아무래도 해상도일 텐데요. LG gram Pro는 주 모니터 디스플레이를 WQXGA+ OLED로 채택했어요. WQXGA+ OLED(2880x1800)는 초고해상도 화면으로 약 500만 화소의 선명함을 경험할 수 있어요. Full HD(1920x1080)의 약 200만 화소의 두 배를 거뜬히 넘는다는 것. 해상도가 높을수록 같은 크기의 화면에 더 많은 정보를 더욱 선명하게 보여줘요.
3. 가벼우면 발열을 못 잡는다? 메가 듀얼 쿨링팬 ❄️
흔히 경량 노트북은 발열을 잘 못 잡는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요샌 이 말도 옛말이 되어 가는 것 같아요. 사실 발열은 그냥 뜨거워서 문제가 되는 게 아니라, 노트북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데요. 우리가 열이 오르면 능률이 떨어지고 쉬어야 하는 것처럼, 컴퓨터도 부품 온도가 올라가면 맡은 일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컴퓨터에는 전용 선풍기인 냉각 팬(Fan)이 있어요. 이걸 어떻게 효율적으로 설계하느냐가 중요한 거예요.
그래서, 노트북의 뒷판을 살짝 열어보았는데요.. 🫣! 놀랍지 않나요? LG gram pro에는 쿨링팬이 두 개나 장착 돼 있어요. 이렇게 얇은데 팬이 두 개나 들어가게 설계했다는 게 놀라운데요. 더 놀라운 건 쿨링팬에 포함된 날개의 갯수예요. 제 방의 선풍기 날개는 5개인데요. LG gram pro는 쿨링팬 하나 당 86개의 날개를 가지고 있어요. 두 개의 쿨링팬에서 총 178개의 날개가 회전하는 셈.
날개가 많아짐에 따라 유입되는 바람 역시 전작에 비해 많아졌는데요. 무려 2023년도 제품 대비 36%나 공기를 더 잘 순환시킨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 수준의 개선인 것 같아요. 2024 LG gram Pro의 냉각 팬은 ‘메가 듀얼 쿨링팬’이라고 부르는데요. 더 빠른 속도로 더 많은 공기의 순환을 돕기 때문에 무거운 작업을 할 때도 노트북이 제 성능을 낼 수 있다고.
4. 어디까지 얇아질 수 있을까? 슈퍼슬림 디자인
그램이 가벼운 건 이름에서도 알 수 있지만, 무게만큼 중요한 건 두께인 것 같아요. 노트북 화면 너비는 개인적인 선호도나 목적에 따라 선택하게 되지만, 두께는 기왕이면 얇을수록 좋잖아요. 휴대성이 크게 올라가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고성능을 유지하며 더 얇게 만드는 건 굉장한 기술적 난이도를 요하는데요.
2024 LG gram Pro는 전작 대비 성능이 더 뛰어난데도 오히려 더 얇아졌다고 해요. 무려 15.7mm에서 12.4mm로 두께가 줄어든 것! 3mm나 줄일 수 있는지 놀라울 따름이에요. 굉장히 얇다보니 이쯤 되면 그냥 책 한 권과 별 차이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LG gram Pro의 슈퍼슬림 디자인, 너무 힙하지 않나요?
5. 강력한 성능을 가볍게 만드는 마법🪄
자식에게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처럼 성능 좋은 CPU에 더 빠른 메모리와 스토리지를 품고 나의 능력을 맘껏 펼치도록 강력한 성능을 지닌 LG gram Pro.
좋은 성능의 노트북은 두껍고 무겁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퍼포먼스는 강력하게 본체는 가볍게’가 함께할 수 있다니 놀라울 뿐이에요.
끊어짐 없이 선명하게 내 능력을 펼치고 싶은 크리에이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요!
LG 그램 pro